서브컨텐츠

테마가 있는 전주여행

홈  추천여행  추천여행지  테마가있는전주여행

인쇄하기

  •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시네마전주

    영화거리-영화제작소-주변쇼핑몰-영화,드라마촬영지(약속 전동성당- 성균관스캔들 향교)

  • 12번의 국제영화제 개최와 실내외 영화촬영세트장, 후반제작시설과 음향스튜디오, 한옥마을을 비롯한 아름다운 풍경을 가진 전주시의 인프라는 전주 영화산업의 현주소를 말해줍니다.
  • 코스전체지도
  • 코스 지도
고사동 영화거리
영화거리 이미지
전주시 고사동 영화거리에 들어서면 비보이의 고장인 전주가 낳은 ‘라스트포원’광장이라 부르는 문화광장이 위치해 있고, 여기에는 라스트포원의 멤버 12명의 핸드프린팅 조형물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광장을 지나게 되면 JIFF라는 현판과 함께 메가박스, CGV, 전주시네마 등 극장들이 즐비하며, 매년 5월이면 이 영화거리가 한국소리문화전당, 삼성문화회관과 함께 젊은 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의 열기로 가득해지지죠.
영화제작소
영화제작소 이미지
영화의 거리를 걷다보면, 영화 후반제작 시설과 독립영화관이 있는 ‘전주영화제작소’가 눈에 띕니다. 영화제작소는 “디지털 영화·영상도시 1번지 전주” 답게 영화촬영장비 및 후반제작장비 일체가 마련되어 있어, 영화인들에게 인기가 많고, 전주가 영화촬영 선호도가 높은 지역인 만큼 국내 유명 영화의 후반제작에도 장비들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건물4층에는 독립영화관이 상시 운영되고 있어, 영화마니아들의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지난 영화제 상영작이나 대본, 관련도서 등 자료를 찾고자 할 경우엔 1,000원의 이용료면 자료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JIFF 서포터즈에게는 무료로 자료실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주변맛집&카페
주변 맛집&카페
상호 연락처 주소 특징
항아리 수제비 063-284-3074 전주객사3길12-3 후덕한 인심이 가득한 항아리 수제비
옴시롱 감시롱 063-231-7367 전주객사3길 28 설명이 필요없는 떡볶이맛!
가본집 063-284-4602 전주객사2길 37 시원한 콩국수, 소바가 유명한 그집
납작한 슬리퍼 063-284-3737 전주객사2길 24 국제영화제 티켓부스로 사용된 카페,
치아바타 샌드위치가 유명하죠
전주는 한옥마을 이라는 과거로 회귀하는 공간과 현대의 첨단이 공존하는 도시로 역사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은 전통의 모습과 아트폴리스로 꾸며진 멋진 현대적 모던함을 스크린에 함께 담아낼 수 있는 매력적인 도시입니다.
특히 한옥마을을 배경으로 그간 많은 드라마와 영화가 촬영되어서 이미 명소가 된 곳이 많죠. 영화 약속의 전동성당, 사극 용의눈물, 명성황후와 ‘궁’,‘바람의 화원’ 등이 촬영되었던 경기전, 드라마 최강희와 박광현 주연의 ‘단팥빵’의 주요촬영지였던 온고을소리청, 오목대, 전주천과 최근 여심을 흔들던 ‘성균관스캔들’이 촬영된 향교는 전주 한옥마을의 명소가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스크린 속의 그때 그곳으로 고~~ 백~~!!!
영화 “약속” 의 명장면 - 전동성당(사적 제 288호)
영화 ‘약속’에서 박신양과 전도연이 마지막 비밀결혼식을 올렸던 곳이 바로 전동성당입니다.

로마네스크 양식의 건물에 비잔틴 양식이 녹아있는 아름다운 전동성당은 주인공들의 슬픈 결혼식을 더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었던 비결이었겠죠.

이 성당은 프랑스 신부인 위돌박이 설계 · 감독을 하였고, 1914년에 완성되었습니다.
드라마 ‘단팥빵’ 촬영지 - 온고을 소리청
온고을 소리청, 태조로, 베테랑 칼국수

온고을소리청 태조로베테랑 칼국수

온고을소리청

온고을 소리청은 끊이지 않고 담 넘어로 소리가 흘러나오는 곳입니다. 때로는 흥겨운 때로는 애간장을 저미는 구슬픈 판소리 가락이 지나가는 사람의 발걸음을 멈추게 만듭니다. 이 곳의 주인은 1983년과 1985년 최고의 국악 등용문인 전주대사습놀이에서 차례로 대통령상의 영예를 안으며 첫 부부 명창 반열에 오른 김일구, 김영자 부부입니다.
일반인들에게 공개가 되어 있지 않아 평소에 들어가 보기 쉽지 않지만, 그래도 한옥마을에 온 관광객들에게 가장 있기 있는 곳 중 하나가 이곳 '온고을 소리청' 입니다. 이유는 2004년 인기드라마 '단팥빵'의 주 배경지였기 때문이죠. 그래서인지 모르고 지나가다가 특색있는 대문을 알아보고 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태조

한옥마을을 입구에 좌측으로 경기전과 우측 전동성당을 끼고 들어선 돌길이 바로 태조로입니다. 태조로는 태조 이성계의 이름에서 지은 도로명으로, 리베라 옆길로 들어서서 이 길을 내려다 보면 한층 더 아름다운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태조로는 야경 또한 아름다워 관광객들의 탄성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베테랑칼국수

한옥마을 관광객 중 이 집을 그냥 지나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봐야겠죠. 들깨가루의 고소한 맛과 옛날 칼국수면이 조화를 이루어 오랜 추억을 먹게 하는 베터랑칼국수는 연일 손님이 줄을 이을 정도로 북적거리지만 그냥 가시면 분명 후화하실 맛입니다. ^^
성균관스캔들 - 전주향교 (사적 제379호)
최근 전주 향교는 드라마 성균관스캔들의 인기로 더욱 관광객 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선준과 윤희가 나무 그늘아래 앉아 핑크빛 로맨스를 시작했던 그 나무를 아시죠?
드라마속 사진과 실제 나무사진

MBC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 中 실제 나무 사진

걸오(유아인)의 나무로 유명한 은행나무는 보호수 은행나무로 영상에서 느끼는 것보다 훨씬 오래된 정취가 느껴지는 곳입니다.
드라마속 사진과 실제 나무사진

MBC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 中 실제 나무 사진

참고로 전주향교는 고려시대에 창건되었다고 전하고 있으나 현재의 건물은 선조때 건립 되었다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성균관과 같이 공자의 제자를 비롯한 중국의 유학자 7인과 우리나라 18현 등 총 51인을 배향하고 있습니다.
주변볼거리
  • <조선시대 지방관들이 정무를 집행하던 관아건물 동헌>
  • 동헌 이미지
  • 전주 동헌인 풍락헌(豊樂軒)은 음순당(飮醇堂)으로도 불리었으며 부윤의 업무공간으로 지금의 전주시청에 대응됩니다. 조선 초에 건립되어 영조34년(1758년) 재건하고 고종27년(1890년) 화재로 소실되어 고종28년(1891년) 중창되었고 고종32년(1895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전주군청으로 쓰였으나, 일제가 조선말살정책을 펴면서 1934년 민간에 매각되었습니다. 당시 동헌을 구입한 전주유씨는 이를 완주군 구이면 덕천리로 옮겨 문중의 제각으로 사용하였고, 이 과정에서 정면 한 칸이 소실되었습니다.
  • 2007년 11월 소유자인 유인수씨가 전주문화원에 기부하여 2008년 2월 2월 전주향교 옆으로 반입하여 소실된 한 칸을 고증 복원, 조선시대 전라감사(관찰사), 때로는 판관의 집무실이었던 동헌이 2010년 9월, 전주를 떠난 지 76년 만에 다시 돌아온 것이죠.
  • <독립운동가 장현식선생 고택>
  • 장현식고택 이미지
  • 전북출신 독립운동가이자 사회사업가이며 정치가인 일송 장현식 선생이 1932년 고향인 김제 금구면 서도마을에 건축한 한옥을 전주한옥마을로 옮겨 온 것입니다. 장현식 선생 고택은 1930년대 전통방식으로 건축한 한옥으로, 근대 한옥의 변화를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건축물입니다.
예상소요시간 및 비용
예상소요시간 및 비용
  예상시간 예상비용
영화거리 60분 -
전주영화제작소 100분 기획전시관람 무료 / 독립영화관람 5,000원
주변식당식사 50분 5,000원~6,000원
이동 20분 도보
전동성당 15분 무료
이동 20분 도보
향교 30분 무료
총(1인기준) 약 5시간 약 10,000원 ~ 11,000원

페이지만족도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편의에 만족하시나요?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만족도 및 한줄평가

담당부서 : 관광산업과 관광마케팅 담당자 : 노영심전화번호 : 063-281-5085

* 본 홈페이지의 저작권에 관한 사항은 저작권보호정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