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전주한옥의 역사 및 가치

홈  문화  한스타일  한옥/韓屋

한옥마을 이미지

전주는
천년고도 왕조문화의
뿌리를 간직한 도시다.

전주한옥마을은 한국에서 유일하게 도심속에 잘 보존된 약 700여채의 한옥들이 군락을 이루고있는 곳으로 전통생활문화가 살아 숨쉬는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 관광 명소로 유명하다. 2002 피파월드컵을 개최한 도시로 월드컵을 계기로 한옥마을 조성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지역으로 경기전, 전동성당, 풍남동, 오목대, 향교, 견훤성터, 남고산성 등 문화

유적지가 산재하고 있으며, 전통문화센터, 공예품전시관, 명품관, 한옥생활체험관, 전통술박물관, 전주전통한지원, 한방문화센터 등 각종 전통문화 시설과 합죽선, 태극선을 비롯한 전통공예방들과 전통찻집, 전통음식점 등 다양한 볼거리, 할거리, 즐길거리, 살거리 등이 풍부한 한국의 전통문화 대표 명소이다.

역사적인 관점에서 교동, 풍남동 일원의 도시한옥은 1910년대부터 산업화 사회로의 진행과정에서 발생된 우리나라 주거문화 발달과정의 중요한 자료이다. 따라서, 각계전문가 및 시민들 사이에서도 우리나라 도시 주거문화의 역사성, 전통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주시의 도시한옥군이 국가적차원에서 관리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어 계획적인 보전, 정비, 육성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전주시의 도시한옥군은 지구형상, 건물형태 및 구조, 골목길 등이 양호한 상태로 보전되어 있는 유일한 지역이다.

페이지만족도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편의에 만족하시나요?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만족도 및 한줄평가

담당부서 : 한옥마을사업소 보존담당 담당자 : 박하영전화번호 : 281-5154

* 본 홈페이지의 저작권에 관한 사항은 저작권보호정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