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초록을걷다

홈  추천여행  추천여행지

한글테마거리 | 우리의 문자와 선조들의 우.. printemail

한글테마거리

주소
완산구 동서학동 942-15번지
전화
홈페이지
기타

전북현대모터스에프씨

  • 기본정보
  • 겔러리
  • 찾아오시는길
공간소개


한옥마을에서 남천교를 건너 표지판을 따라 조금 걸어내려가다 보면 전주교육대학교가 자리잡고 있다.



파릇파릇한 풀들이 반짝이는 대학로 앞을 느리게 걷다보면 다른 거리들과 달리 다양한 한글을 이용한 조형물과 선조들의 과학문화 원형그대로 재현놓은 과학기구들을 체험할 수 있는 공원으로 조성되었다.



세종어제 훈민정음과 한글로 쓰인 콩쥐팥쥐전 그리고 훈민정음의 용자례(초성, 중성, 종성순서를 명시하고 실제의 사용사례 설명) 합자해 등이 새겨져 있다.
또한 바닥에는 훈미정음 서문, 용비어천가, 호남가와 열녀춘양수절가, 심청전 일부, 자음을 만드는 방식과 천지인을 활용한모음 만드는 방식도 새겨져 있다.





조선시대의 천문학을 관측하는데 쓰였던 혼천의로 1669년 현종 10년 송이영이 제작한 혼천시계(국보 제 230호) 중 혼천의 부분을 약 2.5배 확대하여 복원한 것으로 구조는 눈금이 새겨진 둥근 지평환과 황도환, 적도환, 백도환, 받침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천상열차분야지도 :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랜된 전천 석각천문도로서, 고구려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있다.
이 천문도는 세부분으로 나누어 내용을 배치하고 있다.천문도의 윗부분에는 해와 달에 대한 설명이 있으며, 하늘의 형채를 본떠 적도와 황도 부근을 12지역으로 나눈 12차와 이에 대응하는 지상의 분야에 맞추어 별자리의 위치와 크기를 설명하고 있다.



측우기는 조선시대 세종23년(1441년)부터 조선말기까지 비의 양을 측정하는 기구이다.이 측우기는 현조하는 것 중 가장 오래된 금영측우기를 본뜨고 대석은 측우대(보물 842호)를 본 떠 제작한 것이라 한다. 측우기 옆에 있는 수표는 하천의 수위를 측정하기 위해 6각 방추형 돌로 만든 하천 수위계이다.조선 세종때 측우기를 만들어 강우량의 과학적 측정법을 확립하고, 아울러 청계천과 한강 두곳에 수표를 설치하여 수위를 재도록 한 것이다.



측우기 옆에 있는 수표는 하천의 수위를 측정하기 위해 6각 방추형 돌로 만든 하천 수위계이다.조선 세종때 측우기를 만들어 강우량의 과학적 측정법을 확립하고, 아울러 청계천과 한강 두곳에 수표를 설치하여 수위를 재도록 한 것이다.

조선 후기에 사용하던 해시계로 평면에 시각선을 긋고 영침을 세워 간편하게 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이다.




동양해시계 광장은 12종류의 동물문양을 캐리터로 만든 체험형 해시계이다.해시계 중앙에는 날짜 표시판을 설치하였는데, 이 표시판 위에는 매월 1일이 되는 위치와 24절기의 위치가 표시되어 있다.



한글테마거리에서 100m를 조금 걷다보면 국립무형유산원 입구쪽에는 세계의 언어가 새겨진 쌈지 공원이 보인다.이 곳을 살포시 걷다보면 자동의 세계의 언어음성이 들리고 음악이 흐른다.



한글과 옛과학기구들을 직접 만저보고 체험할 수 있는 한글테마거리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한옥마을- 한글테마거리 - 국립무형유산원 - 남고산성을 본다면 전주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진정한 전주를 숨쉬며 흘러가는 삶을 체험할 수 있는 코스라 생각합니다.






목록 

페이지만족도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편의에 만족하시나요?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만족도 및 한줄평가

담당부서 : 관광산업과 관광마케팅 담당자 : 노영심전화번호 : 063-281-5085

* 본 홈페이지의 저작권에 관한 사항은 저작권보호정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